공유오피스 장점과 단점, 특징까지
최근 1인 기업 또는 소규모 기업들이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1인 기업의 경우 집이라는 공간에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의 휴식 공간인 '집'이 업무공간으로 변한다는 부담감, 이로 인해 집에서 휴식을 취해야 할 때에도 제대로 쉬지 못하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환경을 해결하기 위해서 사무실을 구하자니 혼자 일하는 공간인데 너무 많은 초기자본이 필요하다는 것이 가장 문제가 될 것 같은데요. 오피스텔과 같은 개인 사무실을 구하려고 하면 잡다한 사무용품, 복사기, 정수기, 인터넷 비용 등등 생각보다 많은 준비를 해야하고, 이 때문에 많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들이 고민이신 1인 창업, 소규모 사무실이라면 오늘 설명드릴 공유오피스 장점, 단점, 특징을 한번 알아보시고 나에게 맞는 비즈니스 환경일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겠는데요.
💬 공유오피스란?
공유오피스는 업무 공간은 개별로 사용하지만, 회의실이나 미팅룸, 화장실, 휴게공간 등등은 다른 사람들과 공용으로 사용
하는 공간입니다.
이를 통해 관리비와 같은 부대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특히 1인기업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공유오피스 장점
✅ 간편 입주 ✅ 안전
공유오피스 장점은 간편하게 입주가 가능하다는 것일 것 같은데요.
사무실을 개인적으로 구하게 되면 인테리어, 기업 운영을 위한 인터넷, 비품 등을 구비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이 굉장히 많이 듭니다.
또한, 큰 규모로 운영하는 공유오피스의 경우 일반적인 근무시간(9시~6시)에는 관리 직원이 상주하고 있는 곳들도 많고 지문인증 등을 통해 사무실로 들어갈 수 있기에 비교적 안전하게 사무실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공유오피스 단점
공유오피스 장점에 이어 단점도 알아보아야겠는데요.
✅ 가격 ✅ 소음 ✅ 공간 ✅ 회의실
우선 월세가 생각보다는 금액대가 비쌀 수 있습니다. 금액은 사무실의 위치나 관리 정도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내용은 각 오피스에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대부분의 공유오피스가 관리비를 월세에 포함하여 운영하고 있다는 점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소음의 경우 사무실에 나의 회사사람이 아닌, 다른 회사도 입주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소음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통화를 하면서 돌아다니는 사람, 그리고 사무실 내에서 회사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소리 등 여러 소리 때문에 신경이 쓰일 수 있습니다.
공간도 생각보다 더 좁다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 1인 기업 또는 소규모 회사가 많이 입주하기 때문에 원래의 공간 자체가 좁은 편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붙어있는 사무실을 임대하여 가벽을 치워 넓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회의실이나 화장실, 라운지를 다른 회사 사람들과 공유하기 때문에 간혹 불편감을 느낄 수도 있는데요.
보통 회의실은 미리 등록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반드시 회의실을 사용해야 하는 날/시간이 있다면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공유오피스 장점과 단점, 특징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업무공간과 휴식 공간을 확실하게 구분하고 초기 사무실 임대 비용을 줄여보고 싶으시다면 공유오피스가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으니, 자신의 상태를 고려하여 좋은 선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